우도는 해안선 길이 17km,최고점 132m 의 제주시 우도면을 이우고 있는 섬으로 부근에 비양도와 난도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연평리에 속하였으나 1986년 4월 1일 우도면으로 승격하였고 소가 드러누워있거나 머리를 내밀고 있는 모습과 비슷 하다고 해서 우도 라고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한라산의 기생화산 인 쇠머리오름이 있을뿐 섬 전체가 하나의 용암대지 입니다.
부서진 산호 가루로 이루어진 백사장등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우도 8경이 유명 합니다.
동천진동 포구에는 일제 강점기인 1932년 일본인 상인들의 착취에 대항한 우도 해녀들의 항일항쟁을 기념하여 세운 해녀노래비가 있습니다.
우도 요금표(성산포항)
성인 왕복
10,500원
중.고등학생
10,100원
초등학생
3,800원
우도에 들어갈때에는 승선 신고서 작성을 꼭 하셔야 됩니다.
2.우도 여행 가볼만한곳 꿀팁
전기차, 전기 자전거를 타고 우도를 달려 보시는 것도 새로운 여행이 될 것 입니다. 대여 업체가 여러 군데 있어서 취향에 맞는 곳에서 대여 하시면 됩니다.
검멀레 해안에서 우도 땅콩 아이스크림 꼭 드셔 보세요~우도에서 키운 우도땅콩의 고소함이 가득해서 너무 맛있습니다.
3월에는 우도 면사무소 근처에 유채꽃과 청보리가 가득해서 사진찍기도 너무 좋습니다.
우도 순환버스–1인 8,000원 우도 한바퀴 돌면서 관광지 마다 타고 내리시면 됩니다.
3.서빈백사
산호 해변으로 알려 졌으나 산호의 파편이 아니라 바다 속에서 자라고 있는 홍조단괴가 해안으로 밀려와서 쌓인 것 입니다. 서빈백사의 수온은 18도 정도로 연중 따뜻하고 바닷물이 맑으며 깨끗해서 홍조류의 서식에 유리 하기도 합니다.
주차 가능, CU편의점 바로 옆에 유료 샤워장도 있어서 물놀이후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4.하고수동 해수욕장
무료 주차장과 깨끗한 공용 화장실이 있어서 편리 합니다.
공용 화장실 맞은편 민박집에서 온수 샤워를 유료 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해변의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얕아서 어린이들이 물놀이 하기 좋아서 가족 단위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곳 입니다.
5.검멀레 동굴
현무암이 부서져서 해안의 모래가 검은색이라 제주도 말로 검몰레 검은모래 에서 유래 하였습니다.
고래가 살 만한 동굴 이라는 뜻으로 우도 사람들은 고래 콧구멍 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썰물 때는 물이 빠져서 모습을 드러내고 밀물일때는 입구를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검멀레 보트 요금
대인
20,000원
초등학생
15,000원
미취학 아동
10,000원
15~20분 정도 탑승 합니다.
6. 비양도 캠핑
우리나라 3대 백패킹 명소 이며 우도의 동북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효종 1653년 제주 목사 이원진이 작성한 탐라기록에 의하면 염소 사육을 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비양도는 평평하고 물이 나오지 않고 늘 바람과 파도가 거세게 밀려드는 섬 이라서 사람이 살기 쉽지 않아서 무인도 였습니다.
백패킹 성지에는 봉화를 올리던 연대와 바다를 바라보는 망대를 볼 수 있습니다.또한 망루에 올라서 일출과 일몰을 감상하고 멎진 사진도 남길 수 있습니다.
해녀의집이 있어서 해녀분들이 잡아온 해산물 들을 맛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우도 예쁘다 카페에서 여름에 유료 샤워장을 이용 했었습니다.
7. 우도 올레길
올레길 1-1 코스 ,13.2km 총 소요시간 4~5시간 입니다.
하우목동항 에서 출발 스탬프를 찍고 스타트 해 주세요 .사실 어느 방향으로 걸어도 좋습니다.
바다를 바라보면서 걷기도 하고 들과 밭 사잇길도 걷고 우도의 곳곳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8.우도봉
제주시 우도면 천진리에 위치한 우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 입니다.
섬의 머리 부분 이라 섬머리,섬머리오름,도두봉 이라고 하기도 하고 우도의 봉우리 라는 뜻으로 우도봉 이라고 부립니다.
우도봉의 일대는 잔디와 옥새풀이 우거져 있고 정상에는 우도등대가 1906년 3워레 최초로 점등 하였습니다.
우도봉의 남쪽 해안으로 파도의 침식작용에 의해서 만들어진 수직절벽의 해식애와 해식동굴이 발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