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여행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불상 이자 국보 제 323호 입니다.
1.관촉사?
논산여행 필수 코스인 관촉사는 충청남도 논산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사찰 입니다.관촉사는 한국 최대 크기의 불상으로 은진미륵 으로 유명합니다.불상의 높이는 18m에 달하며 은진미륵의 얼굴에는 독특한 미소가 있어서 미소의 부처 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해마다 수많은 관광객들과 신도들이 찾는 명소 이며 고려시대의 불교 신앙과 예술적 특징을 지니고 있는 매우 중요한 한국 문화유산 중에 하나 입니다.또한 해인사로 옮겨진 (목우자수심결),(몽산법어) 의 판본이 있던 곳 이기도 합니다.
관촉사에 올라가면 넓은 마당에 거대한 미륵불상의 인자한 미소를 보게 되고 굉장히 인상적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미륵불 이며 불상의 발 부분은 직접 암반 위에 조각을 하였고 그위에 허리의 아래 부분을 올리고 상체와 머리 부분을 각각 조각하여 연결 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2.관광 안내
- 무료 입장, 무료 주차
- 운영 시간–08:00~20:00
- 주소–충남 논산시 관촉로 1번길 25 번지
- 해설 가능 시간 (하절기) 10:00~17:00 (동절기) 10:00~16:00
3. 석조 미륵보살
-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2018년 4월 20일 국보 제 323 호로 승격 되었습니다
- 1963년 보물로 지정되고 55년 만에 국보로 승격 되었습니다.
- 이 석불상은 높이가 18.12m에 달하고 우리나라 최대 규모 라고 하며 고려 광종의 명으로 승려 조각장 혜명이 만들었고 고려왕실의 지원 아래 당대 최고의 조각장의 솜씨를 빌려 제작된 작품 입니다.
- 혜명- 고려 현종 16 당시에 유명한 장인으로 1025년 거돈사지 원공 국사탑비를 만들었습니다.
- 좌우로 빗은 머릿결 위로 원통형의 머리에 얹은 관 이 있고 손에는 청동제 꽃을 들고 있습니다.
-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육중함과 압도적인 크기는 고려의 권위와 상징을 보여 줍니다.
4.논산 11경
- 제1경 관촉사 은진미륵-천년의 미소가 아름다운 은진미륵이 있는 관촉사
- 제2경 탑정호와 출렁다리-충남에서 두번째로 넓운 호수 이며 대둔산의 물줄기를 담아내는 물이 맑기로 유명하고 부적 신풍리 쪽에서 바라보는 저녁노을이 아름답습니다.
- 제3경 대둔산 수락계곡-호남의 소금강 이라고 불리우며 계곡과 단풍으로 유명합니다.특히 논산방면은 등산객 들에게 인기 있으며 많이 높거나 깊은 골짜기는 아니지만 산세가 좋고 흐르는 물이 맑으며 여름에는 반딧불이 서식해서 소박한 반딧불 축제가 열리기도 합니다.또한 수락계곡은 한여름에는 한기가 느껴질 정도로 시원해서 피서객들로 붐비고 가을 겨울에는 등산개들의 행렬이 이어지는 여행지 입니다.
- 제4경 계백장군 유적지-계백장군의 묘소가 있고 위패를 모신 충장사에서 매년 제향이 보행하고 있습니다.660년 소정방과 김유신의 나당 연합군이백제의 요충지인 탄현과 백강으로 쳐들어와서 의자왕은 계백에게5,000명의 결사대를 내주어 이를 막게 했으며 계백은 1대100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4번을 싸워서 이겼으나 끝내 오천결사대와 함께 장열히 전사 하였습니다.
- 제5경 쌍계사-보물로 지정된 대웅전과 목조석가 여래삼불좌상이 있으며 화려하지 않지만 소박한 멋이 있는 절 입니다.꽃무늬 창살로 유명하고 건립 설화로는 옥황상제의 아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절터를 건립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 제6경 개태사-태조 왕건의 초상화를 봉안한 어진전이 있으며 고려의 흥망성쇠를 같이 한 호국사찰로 나라의 위험이 처해지면 개태사에서하늘의 기원을 오리고 나라의 평온을 빌었던 곳입니다.태조 왕건이 후백제를 멸하고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후에 조성한 삼존석불이 대웅전에 있습니다.
- 제7경 강경포구와 근대 역사거리-달 밝은 보름달에 하늘에서 선녀들이 내려와서 아름다운 경치를 즐겼고 맑은 강물에 목욕을 하며 놀았다는 전설을 간직한 곳입니다.발효 젓갈로 유명한 강경읍은 근대 건축물들이 많이 남아 있어서 60~70년대를 연상 시키는 볼거리가 있고 근처의 옥녀봉을 꼭 가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 제8경 노성산성과 명재고택-노성산성은 돌로 둘러 쌓여 있는 성으로 조선시대 까지 주요한 방어 지역 이였으며 연산에 있는 황산성과 함께 조선시대에 이르기 까지 마지막 방어 지역 이였습니다. 명재고택은 조선 숙종때 건립 되었고 조선시대 상류 양반 가정의 표본이 되는 주택입니다.광채와 사랑채의 배치 형태와 연못의 기법이 우리 선조들의 건축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곳 입니다.
- 제9경 세계유산 돈암서원-한국에서 14번째 세계유산에 등재 되었고 인조 12년에 창건 되었으며 고종 때 흫선대원군이 서원의 혁파를 위해서 전국 47개소를 제외하고 600여개소의 서원을 철폐 했는데 돈암서원과 광석의 노강서원 만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서원이 맨 처음 자리잡은 산기슭의 큰 바위를 돈암이라고 불러서 돈암서원 이라고 불리웠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 제10경 논산 선샤인랜드-드라마 선샤인랜드의 드라마 세트장으로 서바이벌 체험관,밀리터리 체험관 등의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 입니다.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공간 입니다.
- 제11경 종학당과 한국 유교문화 진흥원-종학당은 파평 윤씨 문중의 자녀들을 위한 교육공간 으로써 인조 21년 세워 졌으나 화재로 인해 없어 졌다가 1970년 다시 지어 졌습니다.측면 2칸 정면 3칸 중앙 1칸의 대청을 겸하고 통간 마루를 설치,양쪽 1칸의 방을 지어서 한옥8작의 건물 입니다.